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형하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589 - 604 (16page)
DOI
10.5392/JKCA.2023.23.01.58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청소년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진로장벽과 성취동기 간 종단적 상호인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1학년(2017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2019년)까지 자료 중 어머니가 외국인인 고등학교 재학중인 1,094명을 대상으로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분석,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 잠재성장모형을 활용한 종단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다문화청소년의 진로장벽과 성취동기 각각의 요인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비교적 높은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전 시점의 진로 장벽은 이후 시점의 성취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동시에 이전 시점의 성취동기는 이후 시점의 진로장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확인되어 진로장벽과 성취동기 사이의 종단적 상호인과관계가 존재함이 검증되었다. 셋째, 진로장벽의 초기값이 성취동기의 초기값에 미치는 영향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1 시기에 진로장벽이 높을수록 고1 시기의 성취동기가 낮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성취동기의 증가가 완만함을 의미한다. 진로장벽의 변화율은 성취동기의 변화율에 유의미한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진로장벽이 높아지는 학생은 향후 성취동기가 점차 낮아진다는 종단적인 관련성을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0389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