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수미 (제주대학교) 현미열 (제주대학교) 김민영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687 - 699 (13page)
DOI
10.5392/JKCA.2023.23.01.6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증가하고 있는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과몰입을 예방 및 치유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관련 현상을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깊이 있게 탐색할 필요가 있다. 이에 청소년의 온라인게임 과몰입 경험을 탐색하기 위해 온라인게임 과몰입 위험이 높은 19명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여섯 그룹을 구성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Elo와 Kyngäs가 제안한 귀납적 내용 분석 과정으로 분석한 결과, 3개의 주제에 대한 9개 범주가 확인되었다. 1) 과정 및 현상: 처음 시작하게 된 시기 및 계기, 과몰입 원인, 과몰입 현상과 몰입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 2) 결과: 역할수행, 심리적, 관계적, 신체적 결과, 3) 예방 및 치유 전략: 문제를 줄이기 위한 노력 및 필요한 도움, 예방 및 치유 프로그램에 바라는 점. 이상의 연구과정에서 청소년들의 자기 통제력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과 청소년의 발달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부모, 교사,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10-000389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