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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창학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아시아문화연구 아시아문화연구 제60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25 - 25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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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최근 중국에서 대중성과 작품성을 모두 갖춘 카이신마화 코미디 영화 <미스터 동키(驴得水)>를 중심으로 주변부로 밀려난 지식계층의 표상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결론적으로 영화에서 재현한 지식계층의 표상은 4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다. 하나는 교장이라는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 사회적 현실과 끊임없이 타협하지만 사회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에 있어서는 거리를 두는 현실타협형이다. 교장과 같이 중간관리자로 활동하는 지식계층들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수단과 방법 가리지 않고 사익추구를 위해 질주하는 사익추구형 인물들이다. 사익을 위해서는 모든 공적자원을 사유화하는 부패한 지식계층의 표상이다. 세 번째는 정의로움을 실천하려하지만 권력 앞에서 속절없이 무너지고 권력에 굴종하는 지식계층의 표상이다. 주체성이 상실된 존재로서의 지식계층을 의미하다. 마지막으로 개인의 자유를 욕망하지만 권력이 지배하는 일상에 적응하지 못하고 희생양으로 전락한 자유지향형이다. 자유지향형의 결말은 권력과 자본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에서 개인의 자유와 양심을 지키기 어려움을 의미한다. 동시에 권력이 지배하는 사회로부터 용감하게 탈출하는 것으로 마지막 저항의 의미도 함축하고 있다.
영화 줄거리와 지식계층의 표상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는 교육의 의미는 사회적 차별로부터 탈피하기 위해 문화자본을 획득하는 도구에 불과함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카이신마화 코미디 영화
Ⅲ. 지식계층의 유형화
Ⅳ. 교육의 의미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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