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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근 (국립목포대학교) 강성호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39 - 6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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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시장에서의 경쟁 강도가 강화되면서 B2B기업은 구매기업과의 장기적 관계형성과 가치의 공동창출을 위해 노력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영업사원들에 의해 수행되는 가치기반 판매는 구매기업과 B2B기업 모두의 수익을 결정하는 중요한 판매전략으로 간주되고 있다. 가치기반 판매의 전략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들은 가치기반 판매가 기업성과로 연결되는지에 대한 결론에 집중하면서 가치기반 판매의 선행요인을 밝히고자하는 다양한 시도는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가치기반 판매의 정의적 프레임에 근거하여, 가치기반 판매의 선행요인으로 영업사원의 고객지향성, 영업사원의 학습지향성, 영업사원의 내적 네트워킹과 외적 네트워킹을 설정하고 이들이 가치기반 판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와 더불어 가치기반 판매가 B2B기업의 판매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도 확인하였다. 200개의 B2B기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바탕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제시된 가설들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영업사원의 고객지향성과 학습지향성, 그리고 외적 네트워킹은 가치기반 판매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내적 네트워킹은 그렇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치기반 판매는 B2B기업의 판매성과와 매우 강한 정(+)의 관계를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B2B기업들이 영업사원을 통해 전개할 수 있는 다양한 가치기반 판매 전략들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의 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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