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열 (영남대학교) 허지훈 (구미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중국과 중국학 중국과 중국학 제48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153 - 17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비자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러닝 학습에 대해 코로나 이전과 이후의 학습자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에, 연구 대상의 인식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종단적 연구방법으로 진행하였다. 1차 자료 수집은 2019년 9월, 2차 자료 수집은 2020년 9월에 동일한 대상으로 2회에 걸쳐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코로나19 이전에는 이러닝의 특징(자유로운 학습시간과 학습공간, 학습과정의 편리성)이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지만 코로나19 이후에는 이러닝의 품질(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이 더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학의 이러닝 수업을 안착시키고 학습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적절한 학습 방법을 제공하는 데 본 연구가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