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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7 - 33 (17page)
DOI
10.20462/tebs.2023.2.24.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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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는 자신의 권위, 지식, 지위 또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힘을 가진 사람, 즉 영향력 있는 개인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플루언서의 제공 콘텐츠가 몰입과 제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연구로서 인플루언서 제공 콘텐츠 특성을 전문성, 상호작용성, 친밀성, 신뢰성 4개 요인으로 분류하여 몰입도와 제품구매의도에 미치는 실증분석을 한다.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인플루언서가 유투브 등 SNS상에서 역할을 측정하는데 있다.
인플루언서가 제공하는 콘텐츠 몰입도를 실증분석 결과 첫째, 인플루언서 전문성이 콘텐츠 몰입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플루언서 상용작용성이 콘텐트 몰입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는 유튜브 등 SNN 사용자는 상호작용적 관계를 잘 형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플루언서 친밀성이 콘텐츠 몰입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플루언서 신뢰성이 콘텐츠 몰입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분석 결과 유투브 등 SNS를 사용하는 이용자는 상호작용성을 제외하고 콘텐츠 몰입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인플루언서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이용하고 제품 구매의도를 분석한 결과 첫째, 인플루언서 전문성이 콘텐츠 이용자의 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둘째, 인플루언서 상호작용성이 콘텐츠 이용자의 제품구매의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셋째, 인플루언서 친밀성이 콘텐츠 이용자의 제품구매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 넷째, 인플루언서 신뢰성이 유투브 등 SNS이용자의 제품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이의 실증 분석 인플루언서 신뢰성을 제외하고 모든 요인이 제품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증결과 분석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투브 등 SNS 콘텐츠 몰입도가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유투브 등 SNS콘텐츠 몰입도가 제품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투브 이용자들은 콘텐츠 몰입도가 제품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인플루언서 이론적 연구 및 가설수립
Ⅲ. 연구설계 및 연구모형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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