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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주현 (KCS교육문화컨설팅) 김창숙 (단국대학교) 김은아 (한림성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75 - 18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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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IP tv에 제공되는 유아용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교육적 활용 적합성 분류 준거를 개발하고, 준거에 따라 미디어 콘텐츠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위하여 콘텐츠 분류 준거를 개발하였으며, 준거에 근거하여 LG u+ 아이들나라 IP tv에 탑재된 7,711개 미디어 콘텐츠를 대상으로 교육적 활용 적합성을 분석하였다. 분류 준거 개발을 위하여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예비 문항을 구성하였으며, 4명의 포커스 그룹인터뷰(FGI)를 통해 교육적 활용 적합성 분류에 관한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적 활용 적합성 분류 준거 1차 문항을 구성하였다. 1차 문항을 대상으로 문항 이해도 및 활용 가능성을 분석하기 위해 Pilot test를 통해 연구자 간 분석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연구자 간 협의를 통해 수정된 문항은 포커스 그룹인터뷰를 통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아 최종 문항을 구성하였다. 분류준거에 근거하여 1차로 7,711개 전체 영상을 반복 시청하며 이항 분류법을 통해 교육적 활용에 적합하지 않은 영상을 우선 선발하고, 2차로 분석 준거에 따라 1~5점 점수를 부여한 후 member checking 단계를 거쳤다. 최종 분석은 cross-checking을 통하여 분류의 타당성과 신뢰도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교육적 활용에 적합한 영상 5,637개, 교육적 활용에 적합하지 않은 영상 2,074개로 분석되었다. 이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적 활용 적합성 분류 준거 개발 및 분석에 대한 논의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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