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희 (한세대학교) 이용진 (한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41 - 66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능동 학습(active learning)을 활성화하기 위한 사례 중심 교수모형(ACTs)을 정의하고, 모형에 따른 수업 유형별 준거를 추출하여 타당화하는 실행연구(action research)를 실시하였다. 선행연구를 토대로 현장 연계 문제해결형, 현장 연계 사회 기여형, 블렌디드 러닝형, 창의융합 리더십형 등의 교수 방법을 정의하고 각 유형에 따른 좋은 수업의 준거를 추출하여, 전문가 자문을 통해 65개의 예비 준거 문항을 개발하였다. 예비 준거에 대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해 수업 유형별 준거 문항의 내용타당도와 합의도 및 수렴도를 검증하여 수정된 63개 문항을 도출하였다. 준거 문항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58개 문항을 확정하였다. 도출된 각 수업 유형별 준거 문항은 교수법 인증제에서의 평가 준거로 활용된다. 따라서 각 준거 문항의 중요도와 실제 수업에서의 실행도에 대한 대학 교수자의 인식을 조사하여 IPA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교수 방법 유형별 수업 준거의 요구도 결과를 근거로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 지원의 방향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H 대학의 수업 준거는 좋은 수업의 설계, 운영, 평가에 대한 기준으로써 적용되어 대학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능동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