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효연 (도요가쿠엔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정치학회 국제정치논총 국제정치논총 제63집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21 - 246 (26page)
DOI
10.14731/kjir.2023.03.63.1.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제사회에 있어서 군사력, 경제력으로 대변되는 하드파워가 국력이라는 개념으로 오랜 기간 인식되어 왔으나,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달과 함께 지구 규모의 글로벌화가 진행됨에 따라, 소프트 파워도 그 역할에 대해 커다란 주목을 받고 있다. 그리고 소프트 파워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의 하나인 국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서도 그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한 이유로 세계 각국 정부는 자국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모색하고 추진해 나가고 있다. 여기에서 일본의 예를 본다면, 현재 세계 여러 나라의 일본에 대한 국가 브랜드 이미지는 전반적으로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인접국, 특히 한국과 중국의 일본에 대한 이미지는 상이한 평가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다양한 요인 중 하나인 인적교류 요인을 중심으로, 일본에 체재하는 한국인에 대한 일본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의 변화 추이를 분석하고, 그 특징을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일본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와 인적교류 현황
Ⅲ. 분석의 틀
Ⅳ. 사례 분석 : 한국인의 일본 국가 브랜드 이미지의 내적구성요인에 대한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49-00045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