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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성수 (Korea Aerospace Industries) 조덕현 (Korea Aerospace Industries) 박구환 (Korea Aerospace Industries) 박연수 (Korea Aerospace Industries)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2년도 제59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474 - 48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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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 항공기용 동력전달계통은 회전익기 체계에서 자동비행조종계통 및 로터계동과 함께 3대 핵심기술로 분류되는 구성품으로, 적용되는 기어축계는 고속회전/고진동/고하중의 악조건에서 고신뢰성 및 고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는 설계 및 제작기술이 필요하나 현재 국내산업 기반 설계/제작할 수 있는 기술수준을 넘어서는 기어설계, 경량/고강도 소재, 수명/내손상 해석, 냉각을 위한 오일 유동해석 등 설계기술과 고난도의 가공 및 열처리 제작기술로 이해 전량 해외 도입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그 중 Spiral bevel gear는 효율 및 소음 진동에 유리하여 동력축의 각도가 변경되는 메인기어박스, 중간기어박스, 테일기어박스에 주로 사용된다. 이에 수리온 제원을 활용하여 AGMA/ISO에서 추천 및 가이드 하는 제원 및 계산방법을 활용하여 Spiral bevel gear 강도계산을 수행하였으며, Spiral bevel gear 설계시 접근 방법과 고려할 사항 및 설계프로세스를 정립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Spiral bevel gear 제원설계
3. Spiral bevel gear 강도계산
4. 설계적용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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