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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태영 (Korea Aerospace Industries) 이세훈 (Korea Aerospace Industries) 김상훈 (Korea Aerospace Industries) 박구환 (Korea Aerospace Industries) 박연수 (Korea Aerospace Industries)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23년도 제61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586 - 59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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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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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회전익 주기어박스 하우징의 구조해석은 기어, 축, 베어링 등 내부의 회전 구성품에 의해 발생하는 하중을 샤프트 또는 베어링 체결부에 작용하는 등가의 힘으로 대체하여 단순화된 FEM 모델을 사용하여 이루어지지만, 이는 기어 전달력을 정확하게 반영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고민이 필요한 부분이었다. 더욱이 수십개에서 수백개의 하중 조건에 대한 해석을 수행해야 하는 회전익 하중조건 특성상, 내부 기어 시스템의 동력전달에 의해 발생되는 하중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해석모델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주기어박스 하우징의 구조해석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내부 기어 시스템의 기어치 접촉을 고려한 주기어박스 해석모델을 구축하고, 엔진 입력 토크를 부가하여 계산된 결과를 AGMA 기반으로 계산된 ROMAX S/W의 Bearing 반력과 비교/검증을 통해 해석모델의 유효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주기어박스 기어시스템
3. 기어시스템 유한요소모델
4. 기어치 접촉모델 구성
5. 모델 유효성 검증
6.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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