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경진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481 - 50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OECD 국가의 유아교원 전문성 개발의 특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질을 비교 분석하여 교원연수의 내실화 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OECD Starting Strong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Survey 2018의 데이터에서 유아교원 전문성 개발 관련 지표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 관련 지표를 선정하여 연구 참여 국가들의 평균 지표를 중심으로 한국 유아교원의 지표를 비교하는 웹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유아교원의 전문성 개발 현황은 온라인 강좌 및 세미나 참여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문성개발 활동의 내용으로는 유아의 건강관리 및 기본생활습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한국 유아교원은 유아의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에 대한 전문성 개발을 가장 높게 요구하였으며, 전문성 개발의 방해 요인으로 대체 교사 부족을 가장 큰 요인으로 지목하였다. 둘째, 한국 유아교원은 유아들과의 정서발달에 대한 상호작용을 가장 활발히 실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가 유아교원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제도적 마련의 기초 자료로 사용됨으로써 유아교원의 역량과 유아교육 및 보육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