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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안미화 (제주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장애란 (제주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7 - 2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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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본 연구의 목적은 영화의 스토리에 함축된 내면의미와 등장인물들의 개성있는 캐릭터 이미지를 바탕으로 영화의상에 표현된 시각적 이미지를 언어로써 의미전달이 가능한지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모리스의 미학기호이론을 기반으로 영화의상의 시각적 영상언어를 언어 구조화를 통해 규명하고자 함이다. 연구방법 일차적으로 선행연구 및 단행본, 인터넷 검색, 인터뷰 기사, VOD 등을 통해 모리스 미학기호이론과 영화 ‘크루엘라’의 스토리와 캐릭터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이차적으로 중심인물의 캐릭터 이미지가 표현된 영화의상을 추출하여 모리스의 미학기호이론을 바탕으로 스토리에 따른 1인 2역의 에스텔라와 크루엘라, 갈등관계의 크루엘라와 남작부인의 영화의상을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여 해석하였다. 연구결과 ‘크루엘라’의 중심인물들이 착용한 영화의상을 기호학적으로 분석한 결과, 미학통사론적 차원에서는 영화의상의 도상적 차원(형태, 컬러, 재질, 스타일 등), 미학의미론적 차원에서는 의미작용차원(등장인물의 캐릭터 표현, 갈등구조 표현 등), 미학화용론적 차원에서는 기능적 사용 차원(캐릭터의 심리전달, 극적 효과 전달 등)에서의 해석이 가능함을 도출하였다. 도출한 결과를 토대로 영화의상의 시각적 언어로써의 의미전달을 위해 표출한 의미를 언어로 구조화하였다. 결론 영화의상의 시각적 영상언어를 미학기호이론을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 영화의상의 시각적 언어로써의 의미전달 기능의 가능성을 규명하였고, 전달하려는 의미를 언어구조화로 정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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