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설현진 (정화예술대학)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8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67 - 8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자인교육은 지식을 바탕으로 기술적 훈련이 필요한 분야로 교수자와 학습자 사이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 서는 실습중심의 디자인교육과정에서 나타난 교수자의 지도유형에 따른 장의존, 장독립 학습자의 학습경험 실태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디자인교육 수업을 경험한 1, 2학년 학생들 중에서 상위 10% 이내의 학습성취도를 보인 학생으로 선정하였다.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심층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연구참여자와의 면담을 통해 24개의 드러난 주제와 7개의 범주 화된 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장독립 학습자는 인화중심형 교수자에게 학습의 만족감을 느끼며, 장의존 학습자는 과제 중심형 교수자에게 학습의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장독립 학습자에게 과제중심형의 교수지도가 제공되 었을 때와, 장의존 학습자에게 인화중심형 교수지도가 제공되었을 때에는 모두 부정적인 영향이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있었다. 결론적으로는 디자인교육에서 학습자의 긍정적인 학습경험을 위해서는 학습자 인지양식에 따라 교수자의 유연한 지도유형이 선택되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