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근 (김제청운초) 박승배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들이 학교교과목을 개발하고자 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절차를 구안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은 교육평설이었다. 연구참여자는 교사교육과정 또는 학교교과목 개발 경험이 있는 초등교원 6명이었다. 이 연구에서 확인한 범용 학교교과목 개발 7단계는 다음과 같다. 제1단계는 개발하고자 하는 학교 교과목의 주제 내용을 철저히 조사하는 단계다. 제2단계는 규범적으로 제시할 성취기 준을 설정하는 단계다. 제3단계는 내용 체계표를 만드는 단계다. 제4단계는 내용 체 계표를 채우는 단계다. 제5단계는 활동 자료를 만드는 단계다. 제6단계는 임시 적용 하여 피드백을 받는 단계다. 제7단계는 피드백을 반영하여 최종안을 확정하는 단계 다. 이 연구참여자들이 개발한 학교교과목 개발 7단계는 매우 단순하고 직관적이어서 학교교과목 개발에 관심을 가진 교사에게 그 개발 과정을 안내하는 훌륭한 등대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