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13 - 24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례기반학습에 기초한 「유아교사와 인간관계」 교육대학원 교과목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과목의 적용을 통해 교과목 적용의 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유아교사와 인간관계」 교육대학원 교과목은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과 평가로 구성하였다. 본 교과목을 적용하기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A대학의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학생 66명을 대상으로 총 16주 동안 매주 목요일마다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학원생들이 제출한 읽기과제, 저널, 토론내용, 강의 평가 그리고 심층면담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교과목을 적용한 결과 먼저, 교육대학원생들은 인간관계에 대한 이해, 인간관계에 대한 대처능력 증진, 인간관계에 대한 태도 및 가치관 형성의 변화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본 교과목이 갖는 의미로는 유아교사의 인간관계에 대해 생각하게 된 계기, 자기반성의 기회, 공론의 장, 공감되고 ‘힐링’되는 시간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