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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신대학교 신학사상연구소 신학사상 신학사상 제196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01 - 165 (6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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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재한 선교사들은 한국 사회의 위기에서 근대 교육과 근대 교육 기관이 필요하다고 확신했다. 초기(1885-1906) 재한 선교사들의 교육 선교는 한국 근대 교육 제도 확립과 한국 사회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그렇다면 초기 재한 선교회 소속 교육 전문 선교사들은 어떤 근대 교육 이념을 가지고 근대 교육을 실행했을까? 그리고 재한 선교회의 근대교육이 한국 근대 교육과 사회에 어떤 공헌을 했을까? 이 논문의 목적은 초기 재한 선교회의 교육 선교 정책과 교육 선교 초기부터 분명하고 독창적인 교육 목표를 제시하고 있는 세 사람의 선구자적인 교육 전문 선교사들, 곧 로드와일러(L. C. Rotweiler, 1853-1921), 베어드(W. M. Baird, 1862-1931) 그리고 헐버트(H. B. Hulbertt, 1863-1949)의 근대 교육론을 살피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는 기독교 학교들이 자신들의 교육 목표와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서 어떤 근대 교과 과정과 교육 방법을 제공했는지를 살필 것이다. 그리고 초기 재한 선교회 기독교 학교의 근대 교육이 한국 사회에 어떤 교육학적, 선교적, 사회적, 정치적 공헌을 했는지를 밝힐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대 기독교 학교의 과제와 재한 선교회 교육 선교에 대한 심화 연구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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