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진 (서울가원초등학교) 여수현 (안산화정초등학교) 김도남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1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07 - 14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논의에서는 독자의 텍스트 공간에 대한 간-영토화로 이루어지는 텍스트 이해의 특성을 탐구했다. 방법: 들뢰즈와 가타리의 대장장이의 야금술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하였다. 결과: 독자의 텍스트 공간에 대한 영토화는 세 가지 형식이 있다. 첫째, 재-영토화는 독자가 텍스트 공간을 정착민들과 같이 다른 독자를 따라 모방적으로 영토화하는 방식이다. 둘째, 탈-영토화는 독자가 텍스트 공간을 유목민들과 같이 자기만의 창의적 방식으로 영토화하는 것이다. 셋째, 간-영토화는 독자가 텍스트 공간을 대장장이와 같이 특정 요소를 매개로 영토화하는 방식이다. 독자의 간-영토화의 특성은 다섯 가지이다. 첫째, 질료로서의 텍스트는 조건에 따라 어떤 의미든 생성하는 다양체이다. 둘째, 텍스트 공간에 대한 독자의 간-영토화는 특정 요소를 찾아 집중된 의미를 생성하는 선별적 탐색성을 갖는다. 셋째, 독자의 의미 생성 방법은 상황에 따라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는 연속적 가변성을 띤다. 넷째, 독자가 생성한 의미는 내적 속성으로 개별적 특이성을 띤다. 다섯째, 독자의 간-영토화는 특정한 시간과 공간에 한정되지 않는 보편적 편재성을 띤다. 결론: 간-영토화에서 독자는 텍스트 공간의 특정 요소를 중심으로 특별한 의미를 만들어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