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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남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86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23 - 15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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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들뢰즈의 기호에 대한 관점을 토대로 독자의 텍스트 이해의 속성을 살폈다. 들뢰즈의 기호는 소쉬르가 말하는 기호와는 그 속성이 다르다. 들뢰즈의 기호는 존재가 뿜어내는 그 무엇으로 우리가 감각적으로 마주쳐 감응하고, 사유하게 만든다. 사유는 그 기호가 담고 있는 본질을 찾기 위한 의식 작용이다. 텍스트는 하나의 존재로서 독자에게 기호를 뿜어낸다. 독자는 그 기호를 감각하여 감응하고 사유하여 기호 속의 본질을 밝힘으로써 텍스트 이해에 이르게 된다. 독자와 기호의 만남은 우연적이고 폭력적이다. 기호를 마주한 독자는 사유 이미지에 얽매이지 않은 사유를 실행한다. 이로써 독자는 배움에 이르게 된다. 독자와 텍스트 기호와의 만남은 마주침의 속성을 갖는다. 독자가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만남은 필연적이고, 독자가 사유하게끔 만든다. 독자는 텍스트 기호와의 마주침을 통하여 가능 세계를 만나 배움을 이룬다. 독자가 텍스트 기호를 만나 얻게 되는 배움은 차이 그 자체의 속성을 갖는다. 독자의 텍스트 이해는 텍스트 기호와의 마주침을 통하여 가상 세계를 인식하여 차이 그 차제인 배움을 실현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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