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진 (서울신당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9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55 - 182 (28page)
DOI
10.15734/koed..129.202112.1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레비나스의 타자 철학을 토대로 읽기에서 독자의 주체성을 형성할 수 있는 방향을 탐구한다. 방법: 레비나스에 의하면 주체의 지향은 전체성과 무한성으로 구분된다. 현행 읽기 교육 전반은 전체성을 지향하는 자아의 자기동일성으로서 자아 중심 주체성을 상정한다. 독자는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하여 텍스트 의미를 자율적으로 조절하고 변형한다. 이와 같은 독자의 읽기 목적은 자아의 기존 영역의 확장에 있다. 텍스트 의미 구성은 독자 내부 의식의 단순 상기에 불과하기 때문에 독자는 비슷한 의미 구성을 반복하게 된다. 자아 중심 주체성에서 텍스트는 수단화되며, 독자는 세계를 질적으로 변화시키지 못하고 주체성을 상실한다. 결과: 본고는 자아 중심성에서 벗어나 텍스트 타자를 환대하며 적절하게 소통하는 타자 지향 주체성으로 주체성을 재정립하였다. 텍스트 타자와의 소통은 독자 의식 내부의 이해를 넘어서는 무한성의 차원이다. 주체는 텍스트 타자가 지닌 무한성을 인정하고 자기 동일성으로는 이해 불가능한 의미를 생성하고자 노력한다. 이는 실제적인 실행을 포함하며, 새로운 세계를 형성해나가는 주체는 자신의 고유성을 증진한다. 결론: 독자는 읽기를 통해 자신의 삶을 질적으로 변화시킬 때 주체성을 획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