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수현 (안산화정초등학교) 김도남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47 - 28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독자의 텍스트 이해를 위한 유목적 공간 생성에 대하여 논의한다. 방법: 들뢰즈와 과타리가 천 개의 고원 에서 논의한 유목적 전쟁기계를 토대로 한다. 결과: 독자는 텍스트를 읽으면서 마음속에 텍스트의 공간을 생성한다. 독자의 공간 생성은 텍스트를 이루고 있는 낱말 등 구성 요소에서 비롯된다. 텍스트는 구성 요소 뒤쪽이나 사이에 주름진 공간을 품고 있다. 독자가 마음속에 펼지는 공간에는 텍스트 이해에 필요한 모든 것이 들어 있다. 독자는 마음속에 펼친 공간에서 특정 경로로 이동하면서 여러 대상을 촉감적으로 지각한다. 그렇기에 독자가 펼치는 공간은 고착된 공간이 아니라 유목적 공간이다. 독자는 이 공간을 자기만의 지각으로 공통적이거나 동일한 영토화에서 벗어나 탈영토화를 한다. 이 탈영토화는 공간 속의 대상과 장소를 감각적으로 지각하고, 국지적으로 집중하여 독자만의 이해 속도와 강도를 갖게 한다. 결론: 이로써 독자는 이 유목적 공간에서 고유한 의미를 생성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