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3 - 13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 교사공동체에게 프로젝트 기반 STEM교육을 제공하고, 이들이 어떻게 교실 현장에서 이를 실행하는지 그 과정에서 나타난 배움의 과정을 살펴보았다. 특히 들뢰즈의 "프로스트와 기호들"에서 기술된 기호의 유형과 연결하여 배움에서 나타난 사유모습을 살펴보았다. 자료 분석은 후기 질적 연구방법에 의해 하였으며, 이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마주친 기호에 민감한 경우 교사들은 새로운 여정으로 출발할 수 있으며, 그 마주침의 힘과 강도는 개인의 특이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둘째, 배움의 과정에서 교사들은 주로 논리적인 사유를 하며, 들뢰즈가 말한 사교적 기호나 사랑의 기호처럼 새로운 프로젝트 기반 STEM교육의 기호를 해석하고 있었다. 셋째, 마주침으로 인해 공동체 교사들은 때때로 유목적 사유를 하도록 도전을 받았다. 접속을 통해, 내부 작용을 통해, 혹은 움직임과 실험을 통해 교사들은 연구자, 유아들, 동료 교사들과 함께 얽힌 되기를 경험하였다. 본 연구는 Deleuze의 이론을 통해 유아교사들의 배움의 과정을 새로운 시각으로 살펴본 것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