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00 - 518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들뢰즈의 배움의 기호론을 통해 유아교사의 경험을 새롭게 바라보고 이를 교사가 되어가는배움의 과정으로 이해하고자 하였다. 특히 교사에게배움은 단순히 축적된 경력을 따라 전문성이 심화되는 보편적 성장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겪는 복잡한 기호와의 마주침으로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사유하기의과정임을 탐구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유아교사5명을 대상으로 2017년 1월 초부터 2월 말까지 교사의 경험을 불러오고 해석할 수 있는 기억-회상 방법을 활용한 심층면담이 이루어 졌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들은 배움의 기호와 마주함을 통한 사유하기의 과정에 들어서며 이를 반성적 사유와 연결하고 있음을알 수 있었다. 특히 감각적 기호로서 타자, 서로 다른해석의 기호, 슬픔의 기호들을 마주하며 적극적 기호해석자로 되어가며 사유하기의 여정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들뢰즈의 배움의 기호론의관점에서 들여다 볼 때, 이러한 사유가 진정한 의미의배움에 여정에 들어서기 위해서는 보다 깊은 회상과자기변화의 여정으로 이끌어 가는 힘이 더욱 요청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같은 결과를 통해 교사들은 기호의 해석자로서 복잡한 기호들과 마주하고해석해 나 갈수 있는 내적역량을 키워가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교사의 배움의 역량으로 증폭해 가는 교사교육이 필요한 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