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형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2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545 - 592 (4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문학사의 서술성에 초점을 둔 문학사 탐구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문학사 탐구 교육의 이론적 근거를 탐색하고, 학습자에게 적합한 수준의 탐구 활동 구조를 제시하였다. 방법: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문학사 탐구 교육의 기본 구도를 개관하였고, 역사학에서의 서술성에 관한 문헌 및 하위주체에 관한 문헌의 이론을 적용하여 문학사 탐구 활동의 구조를 구체화하였다. 결과: 문학사교육에서 지식의 기본 특성을 밝히고, 이를 전제한 문학사 탐구 활동의 구조를 ‘서술하는 주체의 목소리 발견하기’와 ‘서술되지 않은 주체의 목소리 발견하기’로 제시하였다. 결론: 서술성에 초점을 둔 문학사 탐구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문학사적 지식의 서술 및 분배 원리의 교육적 검토, 문학사 탐구의 결과물을 공유하기 위한 교육 환경의 확장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