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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93 - 21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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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논어(論語)에 보이는 ‘행(行)’의 용례를 통해 실천적 학습의 특징을 고찰하고 그 원리를 도출하였다. ‘행(行)’은 실천적 학습과 무관하거나 관련성이 적은 의미로 사용된 경우 ‘(길을) 다니다’, ‘(어떤 일이) 행해지다’, ‘(부정적인 행동 양식을) 행위하다’ 등으로 사용되었다. 실천적 학습과 관련되는 ‘행(行)’은 학습에서 습득해야 할 바람직한 가치가 무엇인지 보여줌으로써 실천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실천적 학습은 문자?언어?사변적 학습보다 선행하거나 중시되고, 문화 지식과 상보적 관계에 있으며, 개인적 차원의 도덕성뿐만 아니라 타자에 대한 도덕 행위를 포괄한다. 도덕적 실천과 관련되는 ‘행(行)’을 통해 네 가지 실천의 원리를 도출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민첩의 원리’로, 이는 학습자에게 신속하고 즉각적으로 도덕적 행실을 이행할 것을 요구한다. 두 번째는 ‘신중의 원리’로, 불분명한 상황에서 학습자는 사태를 조심스럽게 파악하고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세 번째는 ‘근접의 원리’로, 도덕적 실천은 학습자에게 가장 가깝고 친숙한 데서 시작한다. 네 번째는 ‘충실의 원리’로, 학습자는 실천의 과정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서 진실하고 성실한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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