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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주 (전남대학교) 전하람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209 - 23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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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체계적 문헌 고찰 방법을 활용하여 공정한 경쟁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믿었던 대학입시제도를 통해 어떻게 능력주의가 학교 교육제도 안에서 배태되었는지를 검토하였다. 능력주의와 학교교육, 대학입시제도과 공정한 경쟁이라는 주제어를 기준으로 최종 선정된 22개의 연구물을 분석함으로써, 본 연구는 첫째, 능력주의에 대한 개념을 정의하는 데 있어서 각 연구의 주제와 논의에 따라 능력과 능력주의가 다르게 정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능력주의가 학교 교육체제 안에 자본주의나 신자유주의와 같은 사회적 흐름이 스며든 것과 연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우리 사회가 교육을 통한 선발에 있어서 공정한 경쟁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라 믿었던 대학입시제도가 능력주의를 가능하게 하는 요인임을 이해할 수 있었다. 넷째, 공정한 경쟁으로 인해 간과될 수 있는 사회적 불평등에 관해서 결국 능력주의가 이데올로기임을 밝힐 수 있었다. 이러한 문헌 고찰 결과를 통해 현재 통용되고 있는 능력주의 개념의 허구성을 지적하고 이 개념 내의 능력은 결국 자본주의와 신자유주의 사회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한정적인 능력임을 비판하였다 또한, 다원화된 사회에서 새롭게 정의될 능력은 다양한 가치를 아우르고 사회구성원 전체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중심으로 미래 학교교육의 지향점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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