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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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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서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창숙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45 - 61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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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거한 한국지리검정교과서 3종을 대상으로, 한국지리 학습주제나 내용에 적절한 인포그래픽의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한국지리 교과서에 제시된 정적 이미지 인포그래픽은 지도형, 모식도형, 스토리텔링형(설명형?만화형), 비교분석형, 통계형, 타임라인형, 프로세스형, 복합형 인포그래픽의 9개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3종 교과서 모두 학습주제와 내용이 본격적으로 제시되는 중?소단원 전개에서 인포그래픽의 제시 비중이 매우 높게 나타났고, ‘지형환경과 인간 생활’을 학습하는 단원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제시된 비중에 근거하면, 지도형, 모식도형, 설명형 인포그래픽이 지리 정보의 시각적 표현에 매우 적절한 유형으로 나타났다. 제시 비중이 가장 높은 지도형은 지역지리 단원, 모식도형은 ‘지형환경과 인간 생활’단원, 설명형 스토리텔링형은 ‘기후환경과 인간 생활’을 학습하는 단원에서 특히 적절한 유형으로 나타났다. 넷째, 만화형, 비교분석형, 타임라인형은 각각 특정 단원에서 어느 정도 적절성을 갖는 유형으로 나타났고, 프로세스형과 타임라인형은 ‘지리적 현상의 전개 양상이나 과정’을 표현하는 학습내용에 어느 정도 적절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형과 복합형은 제시 비중은 매우 낮지만, 어느 단원에서나 제시될 수 있는 일반적 유형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포그래픽은 자료텍스트로 제시되는 비중이 매우 높게 나타났고, 자료텍스트는 설명 중심의 인지적 기능을 중점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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