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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소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논총 인문논총 제7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27 - 26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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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1930년대에 출판된 한시선집에 수록된 여성시의 양상을 살펴봄으로써근대에 한시선집의 여성시 수록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시 향유층으로서의 여성의위상이 높아진 근대의 현상을 배경으로 그 일면을 살펴본 것이다. 그 구체적 양상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가) 『대동풍아』(1934)나 『청구시선』 (1938)과 같이 여성의 한시를 말미에 두어 근대 이전에 상층 남성 중심의 한시사와 유사한 시각도 보이나, 여성 한시를 긍정적적으로 인식한 전통을 계승한 측면도 평가할 수있다. (나) 한시선집이면서도 한글로 번역한 『망우초』(1934)와 『역대조선여류시가선』은여성 한시의 향유가 한글 문해층에게까지 이르게 하고, 정(情)을 담은 근대 문학으로서여성 한시의 위상을 근대 서정시로서 자리매김하는 시각을 보여 준다. (다) 여성의 한시만 모은 『동국규방옥설』(1936)과 『역대조선여류시가선』(1939)은 한시사에서 축적된 여성의 문학적 역량을 근대에 정리하여 시인으로서의 여성과 여성 한시의 수준을 독자에게 보이려는 출판의 의지를 보여 준다. 본 논의를 통해 근대에 한시 향유는 현대시에 비하면 미미할지라도 오히려 시 향유층으로서 여성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 데에, 또한 근대 서정시로서 여성 한시를 수용하고한국시사의 연속성을 발견하는 데에 여성시를 수록한 한시선집이 기여했음을 알 수 있다. 한시는 근대문학의 장에서 주변부로 밀려났으나 여성 한시는 근대 서정시의 시선으로 재평가되고 현대 여성시의 전사(前史)로서 인식됨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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