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설연 (성균관대학교) 이염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반교어문학회 반교어문연구 반교어문연구 제61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05 - 1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중 라이브 커머스에서 나타난 헤지 표현 및 부스터 표현의 사용 양상을 고찰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한국과 중국의 라이브 커머스에서 각 두 명 쇼호스트(showhost)의 방송을 한 시간씩, 총 4시간을 전사한 후 사용 양상을 다양성과 선호도 측면에서 살폈다. 그 결과, 중국 라이브 커머스에서 헤지 표현 및 부스터 표현이 더 다양하고 더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어와 중국어에서는 조사처럼 동일 용어더라도 그에 대한 이해가 다르고, 의미가 대응되는 어휘더라도 각자 다른 품사로 간주하고 있으며, 동일 발화 목적이라도 발화 방식의 선택에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는 동시에 헤지 표현과 부스터 표현의 사용 양상을 살펴봤다는 점과 한중 라이브 커머스의 전사 자료를 통해 언어 간의 차이점을 고찰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고자 한다. 이 연구는 한중 언어 간의 대조 분석 연구 또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중국어 교육 연구에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