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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진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6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11 - 23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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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일본어 상급학습자를 대상으로 운율학습 방법 가운데 프레이징을 적용한 발음 지도를 실시하여 그 변화를 알아보고, 상급학습자를 대상으로 일본어 발음학습 동기 및 전략, 운율학습 신념과 그 학습전략 등을 중심으로 조사한 것이다. 일본어 모어화자와 발음 지도 전 상급학습자의 낭독 음성의 발화에 형성되는 운율구의 형태를 중심으로 검토한 결과 학습자는 일본어 모어화자에 비해서 운율구의 상승폭이 낮게 나타났으며, 운율구 사이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은 것이 확인되었다. 이에 반해 발음 지도 결과 운율구의 형태가 모어화자와 동일하게 형성되어 발음 지도 효과가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설문조사 결과 학습자 모두 학습 초기부터 발음 수업과 발음 지도를 희망하며, 상당수 학습자가 일본어를 자연스럽고 유창하게 구사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운율지도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교사는 학습자에게 운율을 가르쳐야 한다고 답변하여 운율을 습득하는 데 있어서 교사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연구의 결과가 일본어 운율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 방안을 구축하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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