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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예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서양음악연구소 음악이론연구 음악이론연구 제38권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61 - 101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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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벨라 바르톡(Bela Bartok, 1881-1945)의 오페라 ≪푸른 수염 공작의 성≫(Duke Bluebeard’s Castle, 1911)을 여주인공 ‘유디트(Judith)’에 초점을 맞춰 비평한다. 위반하는 주체로서 유디트의 중심성은 원작동화 ?푸른 수염 이야기?(1697)에서부터 관측되었을 뿐 아니라 오페라로 각색되는 과정에서 새롭게강화되었다. 이에 착안해, 유디트가 실천하는 ‘위반의 행위성’을 내러티브의 핵심으로 보고 이를 토대로 작품의 서사적?음악적 흐름을 재구성하고자 한다. 프랑스의 후기구조주의 사상가 조르주 바타유(Georges Bataille, 1897-1962)가 에로티즘 (1957)에서 포착한 위반(transgression) 개념은 여러 내러티브 속 ‘위반하는 주체’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바탕이 되어 왔다. 바타유는 경계 너머를 욕망한 위반자가 금기와 위반의 영역 사이를 유동적으로 오가며 금기와 충돌하기도 하고 금기를 확장하고 드러내기도 한다고 설명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유디트가 남편인 푸른 수염이 언명한 금기를 적극적으로 어기기를 반복한다는 점, 일곱 개의 문 뒤 풍경들에 다채롭게 대응하며 금기와의 관계를 재편해나간다는 점에서 그녀를 위반하는 주체로 상정하였다. 위반자 유디트는 오페라에서 음악적 요소를 통해 구체적으로 재현된다. 작품의 서사적 구조는 음악을 중심으로 하여 유디트의 위반 실천을 다양한 방식으로 뒷받침한다. 세부적으로, 유디트의 위반자 정체성, 금기 언명자인 푸른 수염과의 관계성, 오케스트라가 묘사하는 풍경에서의 위치성은 각 국면에 나타나는 음고류공간과 리듬, 관현악 음향 등을 통해 정체화된다. 이 논문에서는 오페라 속 유디트가 대변하는 일반론적 의미의 ‘위반자’들을 관통하는 속성을 점검하고, 이것이 음악 비평과 맺는 관계를 이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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