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혜민 (한국외국어대학교) 안정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9 - 35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탐구공동체모형(Community of Inquiry) 가운데 사회적 실재감(social presence)의 의미를 고찰하고, 한국어 교사 FGI를 통하여 온라인 한국어 교수·학습 환경에서 사회적 실재감을 구현하기 위하여 교사가 어떠한 전략적 행동을 취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적 실재감은 진정한 의미의 교육 경험을 실현하기 위한 세 가지 실재감 중의 하나이고 장기화되는 온라인 수업 상황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요소지만 교사가 간과하기 쉬운 측면도 있다. 이 연구를 통해 온라인 교육에서의 문제점에 대처하기 위하여 노력해 온 교사들의 목소리 자체가 일차적으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노하우가 되기를 바란다. 더 나아가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에서 도출된 여러 문제점들을 교사 교육의 측면에서 고려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 지원, 교수법 소개 등의 많은 방안이 보다 적극적으로 논의되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