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주은 (사단법인 한국생태유아교육연구소) 김은주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53 - 7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경험을 이야기형식을 통해 분석, 해석, 의미를 구성하여 이해하는 내러티브 탐구 방법론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내용으로 숲이라는 새로운 장소에서 학급을 운영하는데 있어 유아숲생태교육을 경험한 배경이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았으며, 그 결과 참여자가 예비유아교사 시절을 살아낸 이야기 탐구를 통해 드러난 경험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낯선 교육의 장소가 아이들이 잘 놀 수 있는 공간이라는 확신으로 숲반 교사로서의 몸짓에 보다 익숙하고 낯익게 적응할 수 있었으며, 두번째로 유아숲생태교육을 스스로 경험해보면서 자기 얼굴이 있는 교사로 거듭나게 되었다. 내러티브 탐구를 통한 예비유아교사 시절 유아숲생태교육에 대한 경험의 이해가 한 교사의 이해를 넘어 숲반에서 살아가고 있는 교사에 대한 이해로 확장되기를 기대하며, 숲교육을 실천하는 현직유아교사 뿐 아니라 앞으로 실천해나갈 예비유아교사에 대한 정서적, 교육적 지원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