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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창호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동방학 동방학 제46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93 - 21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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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구한말의 학자인 수당(修堂) 이남규(李南珪, 1855∼1907)의 교육사상을 검토한 것이다. 이남규는 정통 유학자로서 의리(義理)에 충실한 삶을 통해 국권회복과 민생안정, 그리고 외세침략에 대처한 애국지사이다. 수동적으로 시대의 흐름에 의탁(依託)하기보다 세상의 이치를 능동적이고 구체적으로 파악하며 적극적으로 처신한 관료였다. 교육의 기초를 ‘스스로 닦으며 탐구’하는 ‘자수(自修)’에 두고, ‘성의(誠意)’와 ‘정심(正心)’을 중시하며, 유학의 전통을 강화하는 교육을 펼쳤다. 유학 교육의 핵심인 ‘문(文)·언(言)·충(忠)?신(信)?독(篤)?경(敬)’을 강조하며, 마음을 보존하는 ‘존심(存心)’의 실학(實學)을 철저히 옹호하였다. 특히, 교육의 핵심을 꿰뚫는 ?성의잠(誠意箴)?을 만들어 몸소 실천하고, 대학 의 ‘성의-정심’의 학문 단계를 재 강조하였다. 이는 자기조절 및 성찰과 함양을 통한 인격의 확립과 체득으로 ‘신독(愼獨)’의 실천을 유도한다. 이러한 이남규의 교육사상은 19세기 말∼20세기 초반 전통 유학 교육의 특성을 대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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