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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영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34집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231 - 26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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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중천 김충열의 저서 『고려유학사』에 투영된 유학관이 20세기 한국철학사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논하였다. 먼저 김충열은 고려시대 유학은 조선시대 유학에 비해 깊이는 없으나 폭넓고 실천적이었다고 평가한다. 그는 외래학술사상인 유학은 한국의 고유문화사상에 깃들여 있던 미신신앙과 결탁하며 전파한 도교나 불교를 비판하면서 한국사회의 합리화에 기여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특히 그는 김부식을 중심으로 한 개경파가 정지상과 묘청을 중심으로 한 서경파에 맞서 정치적으로 승리를 거둔 사건을 계기로 합리적인 유교문화가 토착화되는 기반을 마련하였고, 유교적 역사의식이 대두되는 분수령을 이루었다고 한다. 이는 유학을 외래사상이라며 이를 높이는 사조를 사대주의라 하고 김부식의 승리로 외래사상을 높이는 사대주의가 만연하게 되었다고 본 신채호의 『조선사연구초』 관점과 대비되는 관점이며, 김충열의 유학자로서의 면모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1. 머리말
2. 『고려유학사』 저술탄생 배경과 과정
3. 김충열의 송원명청대 철학 연구와 고려유학사관
4. 20세기 한국철학계의 화두와 김충열의 고려유학사 연구
5. 김충열의 『고려유학사』
6.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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