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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아 (서강대학교) 한종길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보험학회 무역보험연구 무역금융보험연구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77 - 90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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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중소기업의 조직구성원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시간의 단축, 테크놀로지의 편의와 관계의 불편함으로 인해 SNS를 통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이용이 증대하고 있다. 이는 인적 자원이 제한되고 전문 인력 고용과 지속적인 학습 및 훈련이 제한된 환경 안에서 중소기업은 기술 위주의 익숙해져 있는 메신저 시스템을 도입하는 경우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따른 지식공유 행위가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지식공유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둘째,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지식공유를 매개로 혁신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 셋째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혁신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혁신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으로 선행연구와 달리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은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치나 혁신행동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는 못한다는 결과를 제시하였으며, 실무적으로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기업이 제고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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