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경 (삼육대학교) 최지영 (삼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75 - 49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정의 의사소통 발달지체 영아와 다문화 부모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부모 양육 참여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다문화가정의 의사소통 발달지체 영아와 부모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다문화가정의 의사소통 발달지체 영아에 대한 부모 양육 참여도는 어떠한가? 셋째, 다문화가정의 의사소통 발달지체 영아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부모 양육 참여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이다. 연구 결과, 다문화가정의 부모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부모 양육 참여도, 다문화가정의 발달지체 영아의 의사소통 능력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 가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긍정적인 인식은 부모 양육 참여도와 의사소통발달 지체 영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가정의 부모 양육 참여도의 양육지원 및 칭찬과 애정을 통한 지원은 영아의 의사소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문화가정의 영아들에 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자녀 양육에 관한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다문화 영아의 의사소통능력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다문화가정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개선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다문화가정의 지원을 위한 가정과 어린이집의 지속적 연계 프로그램이 제공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과 모색이 필요하겠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