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이은 (안양대학교) 이수진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39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309 - 33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온라인 도구가 쓰기 수업에 활용되었을 때 학생들의 어떤 행동을 유도하는지, 실제 대학 강의에서 다양한 온라인 도구를 활용해 쓰기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은 대학 교양 글쓰기를 직전 학기에 수강한 105명의 학생들로 온라인 익명 설문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필자들은 쓰기 과정이나 쓰기 분량에 따라 선호하는 도구가 다르다고 응답했다. 둘째, 학생 필자들은 각 온라인 도구의 특성과 구체적인 쓰기 수업 활동의 연관성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었다. 이를 종합하면, 학생들은 주체적인 필자로서 온라인 도구를 쓰기 상황에 적절하게 활용했다고 말하면서, 동시에 온라인 도구의 특성이 자신들의 쓰기 활동에 영향을 주었다고 본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대면 수업에서 온라인 도구가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은 ‘공유하기의 활성화’라고 보았다. 그리고 학생들의 공유 행위를 활성화하는 이유로 학생 필자들이 가지고 있는 글 공유에 대한 딜레마를 온라인 도구의 다양한 특성이 감소시켜 줄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공유를 유도하는 온라인 도구의 특성을 적극 활용할 때, 교양 글쓰기 수업에서 피드백과 모델링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