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홍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07 - 22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소상공인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온라인쇼핑몰 입점과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김 희 홍** 요약: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및 비대면 소비의 확산 등 최근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확대되고 있지만 이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소상공인의 어려움은 더 가중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소상공인의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전국 소상공인 3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온라인 설문을 측정한 후, 요인분석, 신뢰도분석과 다변인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상공인의 외부환경, 내부역량, 입점요건 모두가 온라인쇼핑몰 입점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소상공인 매출액 증대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온라인쇼핑몰 입점이 매출액 증대뿐만 아니라 신규고객 창출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따라서 서민경제에 근간이 되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지원정책의 방향도 금융지원, 시설개선, 인프라 구축 등 하드웨어적 지원 중심에서 스마트한 소상공인 구축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이 매우 필요한 시점이다. 현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2021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대학 지원”이나 “소상공인 전문기술교육 지원” 등이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연구의 한계는 표본의 수가 적고 선행연구에 대한 부족이다. 향후에는 소상공인이 창출한 고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핵심어: 소상공인, 코로나19, 온라인쇼핑몰, 매출액 증대, 신규고객창출 □ 접수일: 2022년 2월 26일, 수정일: 2022년 3월 15일, 게재확정일: 2022년 4월 20일* 이 논문은 2022년도 광주대학교 대학연구비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음. ** 광주대학교 부동산금융학과 조교수(Professor, Gwangju Univ., Email: hhkim@gwangj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