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준오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433 - 2,44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사의 교권침해 실태 및 개선에 대한 인식 탐구조 준 오*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권침해에 대한 실태 및 개선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 방법: 연구 목적의 실현을 위하여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육활동을 실천하고 있는 유아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내용: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들은 교권이란 교육철학에 대한 권리, 수업에 대한 권리, 인권과 관련된 권리라고 판단하였다. 둘째, 교권침해가 발생하는 유형은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침해, 사생활 침해, 학부모 연대에 의한 침해 등이 있었으며 이를 통하여 교사들은 무기력함 속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스스로 자신과의 싸움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결론 및 제언: 교권침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으로 관리자의 적절한 리더십 배양, 교사와 학부모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법과 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핵심어: 유아교사, 교권, 교권침해, 개선, 인식 탐구 □ 접수일: 2022년 9월 30일, 수정일: 2022년 10월 18일, 게재확정일: 2022년 10월 20일*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유아교육과 조교수(Professor, Dongguk Univ., Email: drjunoh@gmail.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