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나경 (반안초등학교) 이석희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129 - 13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후변화와 관련된 환경일기 쓰기 교육이 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와 환경 감수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B광역시에 소재한 B초등학교 5학년 1개 반 27명(남 14명, 여 13명)을 연구집단으로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집단에서 기후변화와 관련된 10차시 수업 후 환경일기 쓰기를 실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서 우선 수업 처치 전 환경 친화적 태도와 환경 감수성에 대한 사전 검사지를 시행하였고 10차시의 수업 후 사후검사지 및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후변화와 관련된 환경일기 쓰기 교육이 초등학생의 환경 친화적 태도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후변화와 관련된 환경일기 쓰기 교육이 초등학생의 환경 감수성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후변화와 관련된 환경일기 쓰기 교육을 한 후 학생들의 환경 오염 문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졌고 다른 교과에서 환경 관련 주제에 대한 이해도가 향상되었으며 스스로의 생활 습관 변화를 통하여 기후 변화 문제를 개선하려는 의지가 높아졌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기후변화와 관련된 환경일기 쓰기 교육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환경에 대해 알고 환경을 위한 마음으로 친환경 행동을 실천하는 시민을 양성하는데 효과적인 교육 방법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