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수란 (내성초등학교) 이석희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11 - 319 (9page)
DOI
10.22368/ksecce.2021.11.3.3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교사 양성기관에서의 환경교육이 초등 예비교사들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ㆍ지식ㆍ태도 및 환경 소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B광역시에 위치한 교육대학교에서 환경교육관련 수업을 수강한 학생 55명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예비교사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ㆍ지식ㆍ태도의 점수를 사전ㆍ사후 비교해 보았을 때 하위 요소 중 지식 부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인식 및 태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전체적으로 통계를 합산하였을 때 환경교육 수강 전과 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환경 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각 하위 요소인 정의적, 인지적, 행동적 영역에서 비교해 보았을 때 정의적 영역에서는 사전ㆍ사후 검사 결과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지만 인지적, 행동적 영역에서는 환경교육 수강 전보다 수강 후 평균 점수가 높고 사전ㆍ사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하여 초등교사 양성기관에서 실시하는 환경교육이 초등 예비교사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ㆍ지식ㆍ태도와 환경소양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초등 예비교사들에 대한 환경교육은 초등 예비교사들이 기후변화 및 환경 문제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바른 인식을 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