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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영 (부산대교초등학교) 소금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49 - 6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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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3D프린팅을 활용한 기후변화교육을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하여 기후소양과 과학관련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기후소양과 과학관련태도에 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D프린팅을 활용한 기후변화교육은 초등학생들의 기후소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3D프린팅을 활용한 기후변화교육 후 학생들의 기후소양은 향상되었으며, 인지적, 정의적, 실천적 영역의 전 영역에서도 유의미한 상승이 나타났다. 둘째, 3D프린팅을 활용한 기후변화교육은 초등학생들의 과학관련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과학관련태도의 하위 영역인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적 태도 요소 중 비판성, 자진성, 끈기성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3D프린팅을 활용한 기후변화교육에 초등학생들은 높은 관심도와 흥미를 보였고, 기존의 수업과 대비해 높은 수업 만족감을 표시했다. 3D프린팅을 활용한 기후변화교육을 통해 학생 중심, 활동 중심의 수업으로 학생 스스로 문제 상황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며, 스케치, 모델링, 출력, 수정 및 제작 등의 활동들을 진행하면서 3D프린팅을 활용한 기후변화교육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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