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1 - 7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신문기사를 활용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5학년생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 먼저 미세먼지와 폭염과 관련한 국내 신문사의 기사를 검색하였다. 관련 기사를 바탕으로 각 주제마다 원인, 현상, 영향, 대응의 4차시씩, 총 8차시의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또한, 이 프로그램을 S시에 소재한 K초등학교 5학년 학생 36명을 선정하여 투입하였다. 학생들에게 투입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한 결과, 과학에 대한 인식 및 태도 점수가 전체적으로 증가하였다. 검사 하위 요소별 학생들의 답변을 분석한 결과, 과학에 대한 인식과 가치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확인되었으며, 특히 과학의 유용성과 과학자의 필요성을 인지하는 계기가 되었다. 과학에 대한 태도 변화에서 학생들이 처음으로 과학 법칙을 설명하는 경험을 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볼 때, 이 연구에서 개발한 기후변화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인식 및 태도 향상에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