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은경 (광주전남환경보전협회) 최도성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0卷 第3號 (通卷 第74號)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64 - 277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 실천 중심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문헌연구를 통해 프로그램의 방향, 목표, 내용 체계 등을 설정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초등학교 5∼6학년 38명의 학생들에게 현장 적용하였다. 프로그램을 현장 적용하기 전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을 수정하였고, 현장 적용 후 도출된 문제점을 반영하여 최종 수정하였다. 개발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기후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기후소양 검사지를 활용하여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 수업 후 작성한 소감문을 통해 개발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기후변화 실천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정성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기후소양의 인지․정의․실천적 영역 모두 수업적용 후의 결과 값이 더 높게 측정되었다. 따라서 개발한 기후변화교육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기후소양을 함양하는데 효과가 있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539-0013634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