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미 (대구대학교) 박혜경 (대구대학교) 박종근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2卷 第1號(通卷 第80號)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47 - 6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환경교육의 국내 현황을 고려할 경우, 환경교사는 물론 환경을 가르치는 과학교사의 환경소양과 역할이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예비과학교사의 환경소양을 측정하고, 환경소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예비 과학교사 100명을 대상으로 환경교육의 인지적·정의적·심동적 영역을 연관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기초조사에 준거한 하위문항을 구분하여 이들 요인에 따른 환경소양의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과학교사는 정의적 영역에 비해 인지적 및 심동적 영역에서의 환경소양이 낮았다. 학년, 성별과 전공은 영향을 끼치지 않았으며, 중등학교에서 단기간 배운 환경 교과목은 환경소양에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대학교 때의 환경 교과목 수강 경험과 환경 관련 활동을 직접적으로 해 본 경험은 환경소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예비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사범대학의 환경교육은 직접적인 경험과 활동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하고, 환경 동아리, 환경 캠페인 및 환경 공모전 참가를 권장하여 환경소양을 높이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39-000529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