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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문성채 (단국대학교) 이영희 (단국대학교) 손연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28卷 第1號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 - 1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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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환경교육은 지속가능발전에 근거한 환경과 사회 그리고 경제와의 관계 속에서 새로운 환경교육의 접근을 추구하고 있다(NSTA, 2003). 따라서 우리나라의 환경교육 역시 현재 “환경과 녹색성장”이라는 제목 아래 ‘환경, 사회, 경제의 통합적 접근’으로 비판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환경 소양인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중학교 2009개정 교육과정의 환경교과서인 ‘환경과 녹색성장’에서 나타나는 환경소양 요소를 관찰하기 위하여 과학적 소양 요소를 바탕으로 구안한 4가지 영역의 환경소양 요소 -I. 환경에 대한 과학적 이해 및 생태적 지식, II. 탐구를 통한 환경 문제 해결력 배양, III. 환경 감수성과 자연 친화적 사고, IV. 환경에 대한 통합적 이해와 행동- 를 분석 도구로 하여, 중학교 환경교과서 3종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로는 우리나라 중학교 환경교과서들은 모두 4가지 영역의 환경소양 요소 중 첫 번째 영역인 ‘I. 환경에 대한 과학적 이해 및 생태적 지식 요소’를 가장 강조하고 있으며, 반면 세 번째 영역인 ‘III. 환경 감수성과 자연 친화적 사고 요소’를 제일 미흡하게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소양의 배양이 지식의 습득이나 단순한 기술적 능력의 함양이 아닌, 환경감수성을 바탕으로 자연 친화적인 사고와 태도를 위해 자발적 동기화를 위한 정서적 공감이 필수적인 것을 고려했을 때, 교과서와 같은 교육과정에서 환경지식뿐 아니라 다양한 측면의 환경 소양 요소의 포함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및 논의
IV. 결론 및 제언
Ⅴ.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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