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영 (경제 · 인문사회연구회) 남미리 (스틸블루환경교육연구소) 김정훈 (한국교육개발원)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6卷 第2號(通卷 第97號)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73 - 189 (17page)
DOI
10.17965/kjee.2023.36.2.17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환경교육의 목적 중 하나로 환경소양을 갖춘 시민의 양성을 들 수 있다. 환경소양은 포괄적인 개념으로 그동안 그 의미를 구체화하기 위한 연구가 이어졌다. 이 연구는 환경소양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수준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환경소양 측정도구에 응답한 초등학생의 설문 결과를 통해 환경지식, 환경정서, 환경실천 영역의 측정 결과를 해석하며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환경소양 수준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살펴보았다. 환경지식 영역에서 초등학생들은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갖지만, 환경문제의 원인과 결과, 해결책 등의 관계에 대한 이해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환경정서 영역에서는 환경을 지켜야 한다는 태도를 보이면서도 자신이 감수해야 하는 불편함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동의하는 정도가 낮았다. 환경실천 영역에서는 개인 차원에서 사회 차원의 실천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실천 의지를 보였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생이 갖는 환경소양 수준의 일부를 탐색적으로 이해하면서 그동안 국내 환경소양 논의가 다루지 않은 환경소양의 세부 요소의 수준을 함께 살펴보았다. 학습자의 환경소양에 대한 이해는 앞으로 우리나라 환경교육을 통해 어떠한 수준의 환경소양을 기대할 것인지와 환경교육 및 프로그램 등 개발과정에서 고려할 점이 무엇인지 등의 논의를 위한 토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관점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539-001734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