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민 (구미 상모초등학교) 손장호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실과교육연구학회 실과교육연구 실과교육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61 - 8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환경 인재 육성을 위해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친환경 에너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친환경 에너지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 소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대상 중 실험집단은 경상북도 G 씨 S 초등학교 6학년 1개 반 26명이며, 비교집단은 경상북도 G 시의 S 초등학교 6학년 1개 반 26명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친환경 에너지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친환경 에너지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환경 소양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친환경 에너지 교육 프로그램은 환경지식・환경정서・환경실천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의 향상을 보였다. 그뿐만 아니라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활동과 체험 등이 더 효과적이다는 것을 알게 해 주었다. 결과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환경 소양을 함양시켜서 환경 인재 육성을 위한방안이 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친환경 에너지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반영될 필요가 있으며, 학생의 발달 단계와 특성, 수준을 고려하여 학년 군별 친환경 에너지 교육 프로그램이 개발・적용되어야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