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용진 (부산 해강초등학교) 소금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1 - 120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풍력에너지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 적용하여 에너지소양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24명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에너지소양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관한 사전?사후 검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풍력에너지에 관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에너지소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풍력에너지에 관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초등학생들의 에너지소양 점수는 전 영역에 걸쳐 향상되는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풍력에너지에 관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과학에 대한 태도의 세부 영역별로 보았을 경우, 전 영역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풍력에너지에 관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초등학생들은 높은 관심과 흥미를 나타내었다. 모둠을 이루어 학생 스스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탐구하고 산출물을 제작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몰입도를 높이고, 흥미와 관심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를 토대로 풍력에너지에 관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에너지소양과 과학에 대한 태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